기타지식들/전기

릴레이에 대해 알아보기 입니다.

원원 2018. 2. 6. 21:43

안녕하세요. 오늘은 릴레이(Relay)의 원리와 사용방법과 사용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릴레이와 버튼의 하는 일은 같습니다. 버튼은 사람이 클릭해야 회로가 연결되거나 끊어집니다.

하지만 릴레이는 전기의 힘으로 회로가 연결되거나 끊어집니다. 



릴레이를 사용하는 이유


릴레이를 사용하는 이유는 아트메가나 아두이노로 12v이상을 제어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아트메가나 아두이노의 작동전압은 일반적으로 5v이므로 그 자체로는 12v이상을 제어하기 힘들기 때문에 릴레이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5V로 동작하는 릴레이와, 12V이상 전압을 따로 준비해서 사용합니다.


그 외에 큰 기계를 만들때 들어가는 릴레이 부품은 보통 공급전압이 24V가 사용됩니다.


(예를들면 아두이노를 이용해서 220V전구를 ON/OFF하려고 합니다. 그러면 아두이노에서는 나오는 전압이 5V밖에 없습니다. 이때 릴레이를 사용하면 됩니다.)


릴레이의 원리


전기적인 힘으로 회로가 붙었다가 끊어졌다가 해야되는데 그 방법은 코일을 사용합니다.

코일은 전자석(전기를 주면 자석으로 변하는 분)이라서 코일을 이용해서 회로를 붙었다 끊었다 합니다.



평상시 아무것도 연결 안한 릴레이의 모습입니다.

가와 아가 연결되어있는 모습입니다.

이때 코일에 전기를 주면!!!!!!!


가와 즈가 연결되었습니다. 코일이 자석으로 변해서 아 쪽에있던 것을 즈 쪽으로 옮겼습니다.





릴레이 - HR710-2pl

소켓 - kly2



실제 릴레이의 모습입니다. 위의 그림과 똑같네요. 이 상황에서 전기를 흘려주면 딸깍 소리가 나면서 쇳덩이가 왼쪽으로 갑니다.


이러한 릴레이는 자동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깜빡이를 키면 딸깍 딸깍 소리가 나면서 불이 꺼졌다 커졌다 합니다.

깜빡이의 회로는 이런식으로 되있겠네요.

한쪽에 LED가 붙어있고 전기를 줬다가 끊었다가 줬다가 끊었다가 하면 접점이 옮겨가서 LED가 깜빡이게 됩니다.












































학교에서 아두이노나 아트메가할때 많이쓰는 릴레이입니다.

이 릴레이는 위의 릴레이와 다르게 전원을 연결한 다음에 Signal로 1 / 0 을 줘야 코일에 전기를 주는 효과가 납니다.


GND, 5V는 릴레이를 키는 것이고 Signal은 코일에 전기를 주는 역할을 합니다.


NO과 COM과 NC는 위에 그림 기준으로

COM - 가

NO   - 즈

NC   - 아


이렇게 매칭이 됩니다.

COM은 공통부분이구 NO는 COM과 열려있는 부분이구 NC는 닫혀있는 부분입니다.

NO와 NC에 대해 헷갈리신다면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http://wowon.tistory.com/135



Signal에 HIGH를 주면 코일에 전기가 들어가고 LOW를 주면 코일에 전기가 안들어갑니다


사용방법을 쉽게 말한다면

NO과 COM은 평상시 끊어진 상태이므로 NO와 COM을 이용해서 연결합니다.

그리고 Signal에 HIGH를 주면 NO와 COM은 연결되게 됩니다.

NC를 사용한다면 그 반대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세이프티 릴레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